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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

서짓골 성지











충남 보령시 미산면 평라리의 멍덕봉(명덕산) 기슭에 위치한 ‘서짓골’은 옛적에 박해를 피하여 천주교 신자들이 다수 은거했던 곳이며, 

병인대박해 때인 1866년 3월 30일 갈매못에서 군문효수형을 받고 순교한 다섯 성인 가운데 성 황석두 루카 회장을 제외한 

네 성인의 유해가 1882년까지 16년 동안 안장되었던 곳이다. 


순교한 다섯 명의 성인 중 다블뤼(Daveluy, 安敦伊, 1818~1866, 안토니오) 주교는 1845년 조선에 입국하여 활동하다가 1857년 보좌 주교로 성성되었으며, 

제4대 교구장 베르뇌(Berneux, 張敬一, 1814~1866, 시몬) 주교가 순교하면서 1866년 3월 7일 교구장이 되었으나 

4일 만인 11일에 충청도 내포 지방에서 체포되었다. 

이때 그의 복사로 활동하던 황석두(黃錫斗, 1813~1866, 루카)가 함께 체포되었고, 

이어 인근에 피신해 있던 오메트르(Aumaître, 吳, 1837~1866, 베드로) 신부와 위앵(Huin, 閔, 1836~1866, 마르티노) 신부가 

더 이상 신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려는 생각에서 자수하였다.


이들은 모두 서울 포도청으로 압송되어 3월 23일(음 2월 7일)에 군문효수형을 선고 받았는데, 

이때 충청도 제천에서 체포되어 온 장주기(張周基, 일명 樂韶, 1803~1866, 요셉)도 이튿날 같은 형을 선고받았다. 

갈매못에서 순교한 다섯 성인 중 황석두 루카 성인의 유해는 곧 가족들에 의해 거두어 졌고, 

나머지 네 유해는 3일 뒤 형장의 모래사장에 묻혔다가 6월 초 신자들에 의해 홍산 남포의 서짓골로 이장되었다. 


네 성인의 유해는 장주기 성인의 아들 장노첨의 간청으로 ‘서짓골’ 이화만(바오로)과 그의 아들 이치문(힐라리오) 및 

‘도앙골’ 김순장(요한 금구)의 주도로 그해 4월 8일(양력 5월 21일) 이후 갈매못에서 10리 가량 떨어진 곳에 1차 암장하였다. 

그러나 그 암장묘를 산짐승들이 해칠 우려 때문에 안전지대로 모시기로 하여, ‘

도앙골’에 사는 김순장 요한 금구를 만나 의논이 되어 그로부터 경비를 충당 받고, 멀리 공주 국실(현 공주시 반포면 국곡리)에 사는 

신 회장과 이치문 가족들의 추렴을 보태서 오천에서 삯배를 빌려 보령→남포→부사만→완장내 포구(현 웅천 하수종말처리장)까지의 

해로와 웅천천을 거쳐 이동한 다음에 육로를 통하여 남포 서짓골까지 유해를 운송하여

 서짓골 담배밭 한가운데에 광중 4개를 파고 봉분은 하나로 하여 안장하였다. 

유해 운송과 안장을 담당하였던 ‘서짓골’ 신자들 가운데 몇 사람은 후에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되어 순교하였고, 

나머지 신자들은 차차 다른 곳으로 피신하여 ‘서짓골’을 떠나게 되었다.


이 성인들의 유해는 그로부터 16년 후 파묘되어 1882년 일본 나가사키를 거쳐 용산 신학교와 명동대성당에 머물다가 

지금은 절두산 성지에 모셔저 있다. 그러나 이 4위의 순교성인들 유해가 육탈(肉脫)되어 그 뼈들만 옮겨가고 

그분들의 살이 흙에 섞여 남은 진토는 아직도 이 서짓골 외교인들의 묘지들 사이에 묻혀 있다.”


현재 그 안장지는 보령시의 승인 하에 기반 조성중에 있으며, 표지석과 기념비를 설치하고 

순례자들의 주차 공간과 도로변 공원 형태의 조경작업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서짓골’을 오천 ‘갈매못’과 연계한 순례코스로 하고, ‘완장내’와 ‘서짓골’을 잇는 웅천천변을 따라 도보순례코스를 조성하고, 

그 순례를 정례화 하기 위하여 하부내포 성지 전담인 윤종관 신부께서 심혈을 기우리고 있다.


서짓골 성지 바로 길 건너의 소형차가 들어갈 수 있는 소로로 얼마 가면 영천암이 있고 그 뒤가 옛 교우촌 터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는 아무 흔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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